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대 폭염 우리동네 무더위 쉼터도 찾고 한전에서 에너지캐시백 받는 방법

살기좋은 한국/생활정보

by 올립 2023. 6. 25. 15:27

본문

반응형

 

최대 폭염 대비 무더위 쉼터 찾고계신가요?

드디어 2023년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뉴스에는 벌써부터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기사도 볼 수 있는데요, 올 여름 대한민국에 계시는 모든 국민들 안전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지독한 무더위에 에어컨 없이는 살 수 없는 그런 날이 한걸음 앞으로 성큼 다가왔고, 선풍기 한 대로는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폭염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장마도 시작된다고 하니, 우리 동네 무더위 쉼터 미리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정보를 남겨드립니다. 아직 무더위쉼터에 대해 모르고 계신 분들은 이제부터 집중해 주세요.

 

무더위 쉼터란 무엇일까?

무더위 쉼터란 말 그대로 각 구에서 냉방 시설을 갖추고 있는 시설로, 주민 접근성이 좋은 주민센터, 경로당, 지역 복지관, 쪽방 상담소 등 총 190여 곳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놓은 곳으로 노인, 노약자 및 취약계층 등 폭염에 취약한 주민들이 한 여름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마련해 둔 곳입니다.

 

무더위 쉼터 찾는 방법

아래 국민재난안전포털(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main/main.html)로 들어가신 후 홈페이지 하단 안전시설정보에 있는 무더위쉼터를 클릭하시고 지역구분에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시, 구, 동을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그 지역에 있는 무더위쉼터의 위치와 어떤 시설인지 그리고 그 수용인원까지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

한전에너지캐시백은 2년간 평균 사용했던 전기에너지에 대비 절감한 KWH만큼 전기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이며, 일반주택, 아파트 등 개별세대는 물론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전기 요금을 줄이고 캐시백 받자는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한전에너지캐시백은 온라인 또는 한전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2023년 6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청한 분들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7월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신청대상은 주택용(가정용) 고객 중 신청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이 확인된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직년 2개년 사용전력량 중 최소 1개년 사용전력량이 있는 주택에 한해 참여 가능하며, 고압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미제출 고객, 신규 전기사용 등으로 직년 1개년 동월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이미 참여 중인 고객은 이번 참여에서 제외됩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구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하면 상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분들은 한전 고객센터 (123) 전화 연결 후 문의하여 신청경로를 문자로 수신받으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절차 안내 동영상

- 모바일 신청방법: http://youtu.be/bgk-kETFgNI 

 

에너지캐시백 적용시기 및 지급방법

신청일이 속하는 월부터 적용이라고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나 23년 6월 7일부터 8월 31일 내에 신청한 고객의 캐시백은 23년 7월 사용량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하여 청구하게 되며 캐시백 산정기간 중 주소지가 변경되거나, 해당 전기사용장소에 실거주하지 않는 고객은 캐시백 지급에서 제외되니 이점도 확인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각 지역 무더위 쉼터 찾는 방법과 한국전력공사 에너지캐시백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